1. 위스키의 종류
위스키를 분류하는 기준에는 크게 2가지가 있다.
한 가지는 한 가지는 생산지에 따른 분류이고, 다른 한 가지는 재료와 제조법에 따라 분류된다.
1.1 생산지에 따른 분류
생산지에 따라 그 지역의 이름이 위스키에 붙는다. 그리고 생산지에 따른 위스키 분류를 재료와 제조법에 따른 분류의 대분류 격으로 생각하면 된다.
위스키를 주로 생산하는 국가는 크게 5개의 국가가 있으며 영국의 스코틀랜드, 아일랜드, 미국, 캐나다, 일본이 있다.
1.1.1 스카치 위스키 (Scotch whisky)
영국의 북부지역인 스코틀랜드에서 주로 생산되는 위스키이다. 보통 우리가 생각하는 위스키가 바로 스카치 위스키이다.
스카치 위스키는 법적으로 3년 이상 숙성이 필수이며, 유일하게 물과 색소 첨가만 가능하다.
스카치 위스키를 재료와 제조법으로 나누면 싱글 몰트 스카치 위스키, 싱글 그레인 스카치 위스키, 블렌디드 몰트 스카치 위스키, 블렌디드 그레인 스카치 위스키, 블렌디드 스카치 위스키가 있다.
1.1.2 아이리쉬 위스키 (Irish whiskey)
아일랜드에서 만들어진 위스키로 위스키의 본고장이다. 아이리쉬 위스키는 전통적으로 피트를 쓰지 않고 팟 스틸을 사용해서 만든다. 팟 스틸 위스키는 30% 이상의 맥아, 30% 이상의 발아하지 않은 보리, 5% 이하의 기타 곡물을 사용하여 만들어야 한다.
아이리쉬 위스키를 재료와 제조법으로 나누면 싱글 몰트 아이리쉬 위스키, 싱글 팟 스틸 위스키, 싱글 그레인 아이리쉬 위스키, 블랜디드 아이리쉬 위스키가 있다.
1.1.3 아메리칸 위스키 (American Whiskey)
미국에서 생산되는 위스키를 말한다. 아일랜드와 스코틀랜드에서 몰트 위스키와 구분하기 위해 사용하는 그레인 위스키라는 용어를 미국에선 사용하지 않는다. 대신 그레인 위스키에 속하는 버번 위스키, 콘 위스키, 라이 위스키, 몰트 위스키, 테네시 위스키가 있다.
1.1.4 캐나디안 위스키 (Canadian Whisky)
캐나다에서 생산되는 위스키로 미국과 거의 흡사한 방식으로 제조된다. 미국과 조금 다르다면 최소 3년 이상 숙성을 시켜야 한다. 캐나다에서 생산되는 위스키 중 라이 위스키 비중이 높은 편이다.
1.1.5 재패니스 위스키 (Japanese Whisky)
일본에서 생산되는 위스키로 자체적으로 2021년에 위스키 규정을 만들어 적용하였다. 규정에는 일본에서 발아시킨 곡물만 사용할 것, 700미리 미만의 나무통에서 3년 이상 숙성할 것, 병입 시 알코올 도수가 40도 이상일 것으로 지정되어 있다.
2021년 전에는 95도 미만으로 증류할 것이라는 단순 기준뿐이었다.
이상 지역에 따른 위스키를 분류해 보았다.
1.2 재료와 제조법에 따른 분류
재료와 제조법에 따른 분류는 생산지에 따른 분류의 하위 격으로 나라별로 주로 쓰이는 재료와 제조법이 각기 다르다.
1.2.1 싱글 몰트 위스키
100% 맥아만을 원료로 단일 증류소에서 단일 증류기를 이용하여 만든 위스키이다.
주요 생산국은 스코틀랜드, 아일랜드, 일본, 대만 등이 있다.
1.2.2 싱글 그레인 위스키
맥아가 아닌 옥수수, 호밀, 밀 등의 곡물을 한 증류소에서 만든 위스키이다
주요 생산국은 스코틀랜드, 아일랜드 등이 있다.
1.2.3 블렌디드 몰트 위스키
다른 두 곳 이상의 증류소에서 생산된 싱글 몰트 위스키를 혼합한 위스키이다.
주요 생산국은 스코틀랜드이다.
1.2.4 블렌디드 그레인 위스키
다른 두 곳이상의 증류소에서 생산된 싱글 그레인 위스키를 혼합한 위스키이다.
주요 생산국은 스코틀랜드이다.
1.2.5 블렌디드 위스키
몰트 위스키와 그레인 위스키를 혼합한 것으로 시중에 나온 위스키들 대부분은 블렌디드 위스키이다.
주요 생산국은 스코틀랜드, 아일랜드, 캐나다, 일본 등이 있다.
1.2.6 싱글 팟 스틸 위스키
주 곡물은 몰트와 보리(발아하지 않은 몰트)를 최소 30% 이상씩 사용하고 다른 곡물은 5% 이하로 사용가능하다. 팟 스틸을 이용한 단식 증류이며 2~3번 정도 증류하여 만들어지는 것이 싱글 팟 스틸 위스키이다.
주요 생산국은 아일랜드이다.
1.2.7 버번 위스키
미국에서 제조하고 속을 불에 태운 새 오크통을 사용하며 매쉬빌에서 옥수수이며 함량은 51% 이상이어야 한다.
증류 도수는 80% 이하, 통입 도수는 62.5% 이하, 병입 도수는 40% 이상이며 물 외에 어떤 첨가물도 사용 불가하다.
이렇게 만들어진 위스키가 버번 위스키이다.
주요 생산국은 미국이다.
1.2.8 라이 위스키
매쉬빌에서 호밀의 함량을 51% 이상 사용한 것을 라이 위스키라고 한다.
주요 생산국은 미국, 캐나다이다.
1.2.8 몰트 위스키
매쉬빌에서 몰트의 함량을 51% 이상 사용한 것을 몰트 위스키라고 한다.
주요 생산국은 미국이다.
1.2.8 휘트 위스키
매쉬빌에서 밀의 함량을 51% 이상 사용한 것을 휘트 위스키라고 한다.
주요 생산국은 미국이다.
1.2.8 테네시 위스키
제조 공정은 버번 위스키와 같고 다른 점은 테네시에서 제조해야 하며 숙성 전 주정을 숲에 여과하는 과정을 거쳐야 한다.
주요 생산국은 미국이다.
1.2.8 콘 위스키
매쉬빌에서 옥수수의 함량을 80% 이상 사용한 것을 콘 위스키라고 한다.
주요 생산국은 미국이다.
이상 위스키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았다. 개인적으로 아이리쉬 위스키와 스카치 위스키를 선호하는 편이다.
그렇다 보니 제임슨, 부쉬밀, 그린스팟, 블랙라벨등을 선호한다.
독자님들도 개인적으로 선호하는 위스키를 댓글로 추천해주면 더더욱 감사할 듯하다.
추후엔 위스키 종류별로 개인적인 리뷰를 해볼까 한다. 그러니 독자님들의 추천이 더더욱 필요하다.
많은 댓글 참여 바란다.
'주류 > 위스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위스키] 위스키는 어떤 것일까요? (0) | 2024.02.23 |
---|